Ma chambre

고정금리 변동금리, 고정금리 유리할 때, 변동금리 유리할 때 본문

금융

고정금리 변동금리, 고정금리 유리할 때, 변동금리 유리할 때

람블 2023. 10. 29. 01:28
반응형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는 필수적으로 알아두면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에 꼭 구분해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1. 고정금리 

- 고정 금리 뜻 

최초 약정한 금리가 만기때까지 그대로 유지되는 금리를 의미한다. 

예) 만기 1년, 약정금리 4% 고정금리라면, 약정기간 1년 동안 시장금리가 변동되어도 해당 약정금리는 4%

2. 변동금리 

- 변동금리 뜻 

일정 주기별로 시장 금리를 반영하여 약정금리가 변동하는 금리를 의미한다. 

예)만기 1년, 변동주기 3개월, 약정금리 CD금리+0.5%의 변동금리인 경우, 변동주기인 3개월에 한번씩 변동된 CD금리에 연동하여 약정금리가 변하게 됩니다. 

 

 

3. 고정금리가 유리할 때 

그럼 언제 고정금리가 유리할까? 고정금리가 유리할 때는 자금 차입자 입장에서(빌린사람) 앞으로 시장 금리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에 고정금리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

그 이유는, 시장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변동금리가 따라서 상승하기 때문에, 그럼 이자가 많아지게 된다. 

따라서, 고정금리로 이자가 많아지는 것을 막아야한다. 

 

4. 변동금리가 유리할 때 

차입자 입장에서 시장금리가 앞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할 때 유리하다. 

그 이유는, 시장금리가 하락하는 경우에는 이자가 낮아질 것이기 때문에 그럼 변동금리를 택해서 내야하는 이자를 낮추는 것이 좋다. 

 

그럼, 일반적으로 동일 만기에서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높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돈을 빌려준 은행에 돈을 빌려주는 동안의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 프리미엄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은행에서 고정금리로 돈을 빌려주는 경우에는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 프리미엄이 있다. 금리가 반영이 안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동금리로 돈을 빌려주는 경우에는 시장의 환경을 반영하기 때문에 은행에서는 고정금리에 비해서 위험프리미엄이 낮다고 판단될 수 있다. 

 

 

반응형
Comments